티스토리 뷰

반응형

타지에서 취직하여 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대부분 자취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기숙사가 없는 이상 전세를 구하여 집을 구하실텐데요. 갓 졸업한 직장인들이라면 전세 자금을 마련할 돈이 부족하게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서울로 올라와 전세 집을 구해야 할 때에는 높은 전세금때문에 월세를 알아보고는 하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내 생애 첫 주택대출이라는 주제로 여러분들에게 몇 가지 대출 제도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대출로 이자율이 낮은 대출들입니다. 신용등급이 아주 낮거나 기존에 기대출을 연체한 기록만 없다면 대출 승인에는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생애 첫 주택대출이라는 주제로 사회초년생이 주택에 거주하기 위한 명목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생애 첫 주택대출 종류

정부는 청년층뿐만 아니라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에 저금리의 대출 상품을 공급하여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의 경우 세금 감면 및 국비지원 등의 각종 혜택을 지원하는데요. 이 혜택 중 실질적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내 집 마련을 돕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다만 상품마다 연 소득 및 나이 제한이 달라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층,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에 지원을 하는 정부지원 대출의 종류는 3가지로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전세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대출에 대해서 차례대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조건 및 한도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디딤돌대출은 신혼부부 합산 연 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 가격 5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 기준에서만 최대 2억 2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는 최대 0.5% 추가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조건 및 한도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을 넘는 맞벌이 부부라면 금융공공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취급하고 있는 보금자리론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 8,500만원까지 구입자금을 낮은 금리에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중산층 이하 국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6억원 이하 주택을 구입할 경우 정책 자금으로 최대 3억원까지 저금리 고정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사품입니다. 신혼부부와 다자녀 가구의 경우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서론에서 말씀드렸던 사회초년생에게 좋은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전세자금 대출은 청년도 대출받을 수 있으며, 신용부부 전용 대출 상품도 있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원 이하인 버팀목 대출의 한도는 수도권의 경우 2억원, 그 외 지역은 1억 6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한은 처음에는 2년이며, 이후 4회 연장이 가능하여 최대 10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 주택 임차보증금은 수도권은 3억원, 비수도권은 2억원 이하로 가능하며 전용면적 85㎡이하 주택만 가능합니다.

그 외 비과세 혜택 청년우대 청약통장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주택 구입용 목돈 마련을 위하여 청약기능을 유지하면서 금리와 비과세혜택을 주는 상품인 비과세 혜택 청년우대 청약통장을 출시하였습니다. 만 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면서 전년도 신고소득이 있고 연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난해까지는 만 29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올해부터 34세 이하로 확대되었습니다. 가입조건에 해당하는 나이중 군복무를 했다면 병역기간은 빼고 계산한 연령이 만 34세 이하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래 무주택 세대주로 한정되었던 가입요건이 지난 1월부터는 완화되어 3년 안에 독립이나 결혼 등으로 세대주가 될 예정이거나 무주택 가구의 세대원이기만 해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도록 자격 요건을 완화했습니다.

납입 방식은 기존의 주택 청약종합저축과 비슷합니다.

1,50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1,500만원에 도달한 뒤로는 연간 600만원 한도로 매월 2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연 최대 3.3%금리가 적용돼 일반 청약통장보다 금리가 1.5%높아 선호도가 높습니다.

다른 청약통장처럼 연 24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생애 첫 주택대출 상환방식

대출의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과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그리고 체증식 분할상환이 적용됩니다. 

체증식 분할상환은 5년 변동금리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보통 대출을 받으면 기간이 10년, 15년, 20년, 30년등으로 납입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사회초년생이고 급여가 그렇게 많지 않을 수 있으니 기간은 최대 30년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0년 상환방식이라고 하더라도 상환할 여유가 생기면 중도상환해도 무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혼부부와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내 생애 첫 주택대출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비과세 혜택 청년우대 청약통장이나 여러 정부지원혜택을 받으면 목돈을 마련하는데 조금 더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도움이 되는 글들은 아래 추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글

2019/08/14 - [돈 벌기] -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자세히 알아보기

2019/08/08 - [돈 벌기] - SC제일은행 대출 맞춤 상품 조회 방법

2019/08/03 - [돈 벌기] -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2019/07/17 - [돈 벌기] - 하나핀크 비상금대출 조건 알아봐요

2019/07/15 - [돈 벌기] - 새희망홀씨 대출취급은행 조건 알아보기

2019/06/29 - [돈 벌기] - 신용회복위원회 탕감받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