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nps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대출, 실버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요즘은 한 번에 일시불로 받는 제도도 있고, 원래 해왔던 대로 일정 나이 이상되면 달에 얼마씩 받는 것으로 국민연금을 받아보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국민연금은 가입한 분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4대보험 중 하나입니다. 보통 4대보험을 가입한 근로자는 본인이 4.5%, 사업주가 4.5%를 내서 국민연금공단을 운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대출 조건과 받는 방법에 대해서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대출이란?

국민연금실버론

NPS국민연금 공단에서는 공식적으로 국민연금대출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 대신 국민연금실버론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실버론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긴급자금을 낮은 금리로 지원하는 대부제도를 말합니다. 아무래도 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이 힘든 분들을 대상으로 국민연금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적당한 신용등급과 일정한 소득이 있어야 하지만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분들은 국민연금 실버론을 통해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대출자격

국민연금대출 신청자격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로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수급자가 해당됩니다. 그러나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연금급여 지급이 중지, 정지 또는 충당 중인자.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자.

-외국인, 재외동포(재외국민과 외국국적동포) 및 국외거주자.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전인 자.

-장애4급 수급자,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위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 말은 곧, 위에 해당하지 않는 만 60세 이상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수급자인 분들은 모두 국민연금대출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국민연금대출 신청서류

국민연금실버론 신청서류를 제출하셔야 국민연금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자금, 재해복구비의 명목으로 신청할 때에만 국민연금대출이 가능합니다.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그에 맞는 신청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의료비

진료비계산서 영수증 또는 건강보험요양급여내역서 등

*배우자 장제비

사망진단서 등 사망사실증명서, 장제비영수증

*전·월세자금

주택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주소전입),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건물 미등기 또는 소유주 상이 시 대부불가), 계약금 송금내역서(보증금의 5%이상), 종전계약서(갱신계약의 경우) 등

*재해복구비

피해사실확인서 또는 화재증명원 등


국민연금대출 대부금액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자금,재해복구비의 명목으로만 국민연금실버론을 받아보실 수 있으며, 대부금액은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실제 소요금액만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750만원) 대부이자율은 연 2.25%, 연체이자율은 연4.5%(대부이자율의 2배 적용)


국민연금실버론 상환기간

국민연금대출은 5년 이내에 완료하시면 됩니다.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국민연금실버론을 신청하신 후 자격요건에 부합한다면, 3일 이내에 본인 명의의 통장 계좌로 지급됩니다. 


국민연금대출 조건과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격요건에 해당되어야 하고, 대출을 받는 명목이 4가지(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자금, 재해복구비)에 해당해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대출인 국민연금 실버론은 6년간 5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하시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전화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추천글

2018/08/28 - [돈벌기] - 전국민 무료신용등급조회 방법 알아봐요

2018/08/23 - [돈벌기] - 올크레딧 무료신용등급조회 방법 안내

2018/09/21 - [돈벌기]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금융지원제도 5가지

2018/09/06 - [돈벌기] - 4대보험료 자동계산기로 4대보험료 알아봐요

2018/11/23 - [돈벌기] - 부동산담보대출 방법 알아보기

2018/11/08 - [돈벌기] - 전세자금대출조건 국민은행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